본문 바로가기

자기계발 베이직

자기계발로 존경받는 벤자민 프랭클린 - 시간관리 루틴 만들기 (하루일과 표)

자기계발, 생산성에 관심있는 분들이라면 벤자민 프랭클린을 아실 겁니다.

벤자민 프랭클린은 1706년 미국에서 태어나 과학자, 저술가, 출판인, 정치가 등 다양한 분야에서 명성을 쌓았습니다. 또한 프랭클린 플래너가 생겨날 만큼 생산적인 루틴으로 매우 유명한데, 벤자민 프랭클린의 하루일과를 살펴보면서 자기계발 습관을 다져보도록 하겠습니다.

 

벤자민 프랭클린 시간관리 명언
프랭클린 플래너에서도 언급하는 벤자민 프랭클린의 시간관리 명언

벤자민 프랭클린 하루일과 루틴

시간대 활동내용
5시부터 7시 기상 및 개인 위생
7시부터 8시 아침식사
8시부터 12시 업무 및 공부
12시부터 13시 점심식사
13시부터 17시 업무 및 공부
17시부터 18시 운동 또는 산책
18시부터 19시 저녁식사
19시부터 22시 가정업무 및 문화생활
22시부터 23시 개인시간
23시 취침

 

벤자민 프랭클린의 하루 계획표에서 가장 중요한 부분은 이것을 꾸준히 지켜 루틴으로 만들어냈다는 점입니다. 인내와 근면성실을 통해 포기하지 않았음을 꼭 기억하시길 바랍니다.

 

벤자민 프랭클린의 미라클모닝

오전 5시에 일어나고 밤 11시에 취침했습니다. 과거엔 많은 사람들이 해가 뜨는 시간을 기준으로 살았기 때문에 일찍 일어나는 사람들이 많아 대부분이 미라클모닝을 했다고 볼 수도 있습니다. 그러나 벤자민 프랭클린의 장점은 이러한 일과를 계절이나 날씨와 상관없이 규칙적으로 지켰다는 것에 있습니다.

 

아침 기상 이후엔 2시간동안 독서와 글쓰기에 시간을 할애했습니다. 사색하는 시간과 학습을 통한 개인의 성장이 중요하다고 믿었기 때문에 이러한 습관을 꾸준히 길렀습니다.

 

퇴근 이후 루틴

업무가 끝난 다음엔 신체 건강과 정신 건강에 도움이 되는 1시간 산책을 거르지 않고 했습니다. 이후 저녁식사는 무겁지 않게 채소와 약간의 고기로 이루어진 식단으로 먹었다고 합니다. 취침시간은 보통 밤 10시 또는 11시로 다음 날을 위해 충분한 휴식을 취했습니다. 벤자민 프랭클린의 수면시간은 6시간에서 7시간 정도였습니다.

 

벤자민 프랭클린에게 영향받은 인물

이렇게 규칙적인 습관을 꾸준히 이어간 덕택에 시간관리의 대가로 존경받게 된 벤자민 프랭클린은 수많은 사람들에게 영향을 주었습니다. 애플 창업자 스티브 잡스, 워런 버핏, 케네디 대통령 등 후대의 유명한 인물들이 존경하는 인물로 여러 번 꼽혔습니다.

 

1. 스티브 잡스

발명, 비즈니스, 커뮤니케이션 등 다방면에서 자신만의 방법을 만들고 성공적으로 실행한 벤자민 프랭클린의 모습에 감명을 받고 존경을 표했습니다.

 

2. 워런 버핏

벤자민 프랭클린 자서전을 읽고 그의 인생과 업적에 관심을 가지게 되었습니다. 자신의 경영철학이 그의 노하우와 가치관에 영향을 받았다고 전한 바 있습니다.

 

3. 존 F.케네디

케네디 미국 대통령은 벤자민 프랭클린이 미국 독립운동에 끼쳤던 영향과 혁신적인 발명에 대해 존경을 표했습니다.

 

이외에도 링컨, 토마스 제퍼슨, 아인슈타인, 마크 트웨인 등 내로라 하는 인물들이 있습니다.

이렇듯 수백년의 역사에 걸쳐 한 획을 그은 사람들이 존경하고 따르고자 했던 인물인 벤자민 프랭클린의 루틴을 따라할 수 있다면, 그리고 그것을 내 것으로 만들 수 있다면 자기계발을 통한 성공이 눈 앞에 와있을 것이라고 생각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