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마케팅

필립 코틀러의 관점 - 10가지 마케팅 명언 및 기업 사례 2편 (영어/한글)

이전 글에서 현대 마케팅의 아버지, 필립 코틀러의 10가지 명언 및 기업사례를 말씀드렸습니다. 필립 코틀러는 마케팅 석학인 만큼 명언이 굉장히 많고 저서도 많은데요. 이번에는 또 다른 명언들을 살펴보면서 그의 관점을 배워볼 수 있는 기회가 되었으면 합니다.

 

필립 코틀러 명언

 

1. 고객 만족에서 고객 감동으로

명언 (영어) - “It is no longer enough to satisfy your customers. You must delight them.”

명언 (한글) - "고객을 만족시키는 것으로는 충분하지 않습니다. 고객을 감동시켜야 합니다."

 

관련 사례 - 디즈니(Disney)는 단순히 테마파크를 운영하는 데 그치지 않고 고객의 기대를 초과하는 마법 같은 순간을 창출합니다. 예를 들어, 고객이 잃어버린 물건을 찾아주는 과정에서도 감동적인 경험을 제공합니다. 잃어버린 물건을 찾아 고객에게 전달할 때, 디즈니 캐릭터와 함께 특별한 카드나 사탕 같은 작은 선물을 동봉해 보내며 고객에게 예상치 못한 기쁨을 선사합니다. 이는 고객의 기억 속에 잊히지 않는 경험으로 남습니다.

 

2. 판매 vs 마케팅 목표

명언 (영어) - “The aim of selling is to satisfy a customer need; the aim of marketing is to figure out his need.”

명언 (한글) - "판매의 목표는 고객의 필요를 충족시키는 것이고, 마케팅의 목표는 그 필요를 파악하는 것입니다."

 

관련 사례 - 애플(Apple)은 고객이 요구하기도 전에 혁신적인 제품과 서비스를 제공하여 고객의 숨겨진 필요를 충족시키는 데 성공했습니다.

 

3. 브랜드 구축의 중요성

명언 (영어) - “The art of marketing is the art of brand building. If you are not a brand, you are a commodity.”

명언 (한글) - "마케팅의 기술은 브랜드를 구축하는 기술입니다. 당신이 브랜드가 아니라면, 당신은 단순한 상품일 뿐입니다."

 

관련 사례 - 나이키(Nike)는 'Just Do It' 캠페인과 스포츠 아이콘과의 협력을 통해 강력한 브랜드 정체성을 구축했습니다.

 

4. 마케팅과 재무의 연결

명언 (영어) - “It has become increasingly important for marketing professionals to speak the language of the CFO.”

명언 (한글) - "마케팅 전문가가 CFO의 언어를 이해하는 것이 점점 더 중요해지고 있습니다."

 

관련 사례 - 페이스북(Facebook)은 광고 캠페인을 진행할 때 재무적 ROI(Return on Investment)를 명확히 측정하고 CFO와 마케팅 팀 간의 긴밀한 협력을 통해 광고비와 매출 간의 연계성을 강화했습니다. 예를 들어, 광고 비용 1달러당 발생하는 매출과 고객 유지율 데이터를 실시간으로 분석해 투자 효과를 최적화했습니다. 이를 통해 광고 전략과 재무 성과의 상호작용을 더욱 투명하게 관리하고, 경영진의 신뢰를 얻었습니다.

 

5. 데이터 중심의 마케팅

명언 (영어) - “Marketing’s future lies in database marketing where we know enough about each customer to make relevant and customized offers to each.”

명언 (한글) - "마케팅의 미래는 각 고객에 대해 충분히 알고 있기에 개개인별로 적절하고 맞춤화된 제안을 할 수 있는 데이터베이스 마케팅에 달려 있습니다."

 

관련 사례 - 아마존(Amazon)은 고객 데이터를 분석하여 개인화된 추천 시스템을 통해 판매를 극대화하고 있습니다.

 

6. 고객 관계의 장기적 가치

명언 (영어) - “Marketing thinking is shifting to maximize the long-run profit from each relationship.”

명언 (한글) - "마케팅 사고는 각 관계에서의 장기적인 수익을 극대화하는 방향으로 전환되고 있습니다."

 

관련 사례 - 넷플릭스(Netflix)는 고객 충성도를 높이기 위해 개인화된 경험을 제공합니다. 예를 들어, 사용자의 시청 데이터를 기반으로 영화와 시리즈를 추천하며, 특정 시즌의 출시 시점을 개인별로 맞춤 알림으로 제공해 고객이 서비스를 지속적으로 사용하도록 유도합니다. 또한, 신규 콘텐츠를 적절한 간격으로 출시해 이탈률을 낮추고, 장기적인 수익을 확보하는 데 성공했습니다.

 

7. 기술 혁신의 지속성

명언 (영어) - “Every company should work hard to obsolete its product line…before competitors do.”

명언 (한글) - "모든 회사는 경쟁사가 하기 전에 자사의 제품 라인을 스스로 구식화하기 위해 노력해야 합니다."

 

관련 사례 - 구글은 자사의 주요 서비스인 검색 엔진과 관련 기능을 지속적으로 업데이트하며 스스로를 혁신하고 있습니다. 예를 들어, 단순한 검색 결과에서 벗어나 이미지, 동영상, 뉴스 등 다양한 포맷의 정보를 통합적으로 제공하며 경쟁자들이 따라오기 전에 새로운 기능을 먼저 선보입니다. 최근 AI 기반 검색 기능을 도입하여 사용자가 더 빠르고 정확하게 원하는 정보를 얻을 수 있도록 발전시키고 있습니다.

 

8. 고객의 마음과 마음속에 자리 잡기

명언 (영어) - “I don't care what happened to your profits. Have you improved your share of the customer’s mind and heart this year?”

명언 (한글) - "당신의 이익이 어떻게 됐든 상관없습니다. 올해 고객의 마음속에서 당신의 점유율을 개선했습니까?"

 

관련 사례 - 스포티파이(Spotify)는 고객의 감정을 자극하는 맞춤형 플레이리스트와 감성적 광고 캠페인을 통해 고객의 마음을 사로잡습니다. 예를 들어, "Wrapped" 캠페인을 통해 한 해 동안 고객이 들은 음악 데이터를 기반으로 개인화된 통계를 제공하며, 고객 스스로 자신의 음악 취향을 공유하도록 유도합니다. 이러한 감성적 접근은 고객 충성도를 강화하고, 브랜드와의 정서적 연결을 강화합니다.

 

9. 고객 세그먼트의 5가지 요건

명언 (영어) - “Segments must be Measurable, Substantial, Accessible, Differentiable, and Actionable.”

명언 (한글) - "세그먼트는 측정 가능하고, 실질적이며, 접근 가능하고, 차별화되며, 실행 가능해야 합니다."

 

관련 사례 - BMW는 고급차 시장의 고객 세그먼트를 철저히 분석하여 고객의 소득, 라이프스타일, 브랜드 충성도를 기준으로 세분화했습니다. 예를 들어, 젊은 전문가를 타겟으로 한 3시리즈와 최고급 세단을 원하는 고객을 위한 7시리즈를 분리하여 홍보 전략을 차별화했습니다. 이러한 세그먼트별 접근은 고객에게 더 큰 만족을 제공하며 매출 증대로 이어졌습니다.

 

10. 서비스 마케팅 3F 원칙

명언 (영어) - “The three F's of service marketing - Be fast, flexible, and friendly.”

명언 (한글) - "빠르고, 유연하며, 친절하십시오."

 

관련 사례 - 우버(Uber)는 고객 서비스 개선을 위해 빠른 응답과 유연한 서비스 모델을 제공합니다. 예를 들어, 고객이 특정 시간대에 차량 이용이 어려울 때, 가격 인하 및 공유 차량 옵션을 통해 유연성을 극대화했습니다. 또한, 고객 불만 사항에 신속히 대응하며 신뢰를 강화하고, 서비스 친화적 이미지를 구축하는 데 성공했습니다.

 

 

여기까지 필립 코틀러의 마케팅 명언 10가지와 각 기업 사례를 조금 더 자세히 알아봤습니다. 이를 통해 우리에게도, 우리가 속해있는 기업이나 운영하는 서비스에도 접목해 볼 수 있을 것 같습니다. 필립 코틀러가 말하는 앞으로 다가올 마켓 6.0에 대해서 궁금하신 분들은 아래의 책을 읽어보셔도 좋을 것 같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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